40대 이상을 위한 노안교정술, 나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은?

이종호 대표원장 2024.03.21 11:26

[서울밝은세상안과가알려주는 눈 건강의 모든 것] 이종호 대표원장

Q. 현재 40대로 안경을 벗고자 합니다. 노안도 시작된 것 같은데 근시도 함께 개선할 방법이 있을까요?
A. 40세가 넘어가면 우리 몸도 점차 노화 증상이 발현됩니다. 그 중에서도 눈은 노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신체 기관 중 하나인데요. 눈에 노화가 나타나면 초점을 맺는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져 이완과 수축이 원활히 되지 않아 근거리 사물을 볼 때 흐릿하게 보이는 노안이 발생합니다.

기존에 근시가 있던 경우 노안이 함께 나타나면서 시력의 불편함으로 두 가지 모두를 개선하고자 하는 초기 노안인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일반적인 라식을 고려하게 되면 근시는 개선되지만, 수정체의 조절력 문제가 있는 노안은 그대로 남아 있어 수술 후 근거리가 잘 보이지 않아 추후 돋보기 등의 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근시를 교정하면서 노안까지 개선할 수 있는 방안으로 노안라식, 노안렌즈삽입술, 다초점백내장수술 등이 있습니다. 이때 백내장이 발생하기 전이라면 노안라식이나 노안렌즈삽입술을 고려해 볼 수 있고 백내장이 있다면 다초점백내장수술을 통해서 근시와 노안, 백내장까지 함께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시력이 떨어지면 삶의 질 또한 낮아집니다. 따라서 근시, 난시와 함께 노안이 나타나는 중장년층, 경제 활동을 활발히 하거나 액티브한 취미 및 직업군에 속해 있는 경우 안경이나 렌즈 착용이 활동에 제약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력교정 전문 안과에서 정밀한 검사와 깊이 있는 상담을 통해 가장 적합한 수술 방법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서울밝은세상안과 이종호 대표원장

Q. 노안라식과 노안렌즈삽입술의 차이는 무엇이고 어떤 경우에 더 적합할까요?
A. 노안라식과 노안렌즈삽입술은 말 그대로 노안 시력을 개선하는 것은 동일하나 수술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노안라식은 20~30대의 근시를 개선하는 일반 라식과 같은 원리로 진행됩니다. 레이저로 각막을 절삭해 굴절 이상을 개선하는데 한쪽 눈은 원거리 시력으로, 반대쪽 눈은 근거리 시력이 잘 보일 수 있도록 교정해 양안으로 볼 때 근거리, 중간거리, 원거리 시력을 모두 확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는 모노비전 방식으로 근거리 시력을 확보하면서 초점 심도를 깊게 만들어 노안과 근시를 동시에 해결하는 것입니다. 다만 근거리 보는 눈은 원거리가 뿌옇게 보이고, 원거리 보는 눈은 근거리가 뿌옇게 보일 수 있으며 입체감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해당 부분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노안라식은 40세 이상이면서 경도 및 중등도 근시 또는 원시이며 노안을 가진 분이라면 가능하며 충분한 각막 두께를 가진 경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노안렌즈삽입술은 각막은 그대로 유지한 채 미세 절개를 통해 안구 내부에 특수 렌즈를 삽입해 노안 및 굴절이상을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눈의 초점이 더 먼 곳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초점 심도를 매우 깊어지게 하는 과학적 기술력이 적용된 렌즈를 삽입 함으로써 근거리는 물론이고 중간거리와 먼 거리에서도 잘 보일 수 있게 합니다. 노안렌즈삽입술의 경우 초고도근시이면서 노안이 있는 경우에 가능하며, 각막 두께가 얇은 경우에도 적합합니다.

두 가지 모두 노안 시력과 근시를 함께 개선하는 방법이며, 사전 정밀검사를 통해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노안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다초점 렌즈(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일까요?
A. 이는 노안 개선을 고려하는 연령대에 따라 적합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수술을 고려하는 나잇대가 50대 후반~60대인 경우 백내장을 치료하면서 노안 및 굴절이상을 함께 개선하길 원하는 경우라면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백내장으로 인해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시력 저하를 초래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렌즈입니다. 뿌옇게 흐려지고 딱딱해진 수정체로 인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빛이 제대로 투과하지 못해 망막에 상을 정확히 맺지 못하면서 시력 저하가 나타나는 것이 바로 백내장인데요. 일반적으로 백내장은 50대 중후반~60대에서 많이 나타나며, 노안라식이나 노안렌즈삽입술로는 시력 개선이 되지 않습니다.

현재 노안을 개선하고자 하는 경우의 나잇대가 40대인 경우라면 백내장이 발생해 수술에 이르기까지 15~20년가량을 기다려야 합니다. 노안과 근, 난시가 동반해 불편한 시력으로 20여년간을 생활하기보다 노안라식 또는 노안렌즈삽입술을 통해서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좋은 수정체는 본인이 가진 본래의 수정체입니다. 따라서 수정체를 최대한 보존하면서 노안을 함께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Q. 노안수술을 위한 안과 선택 방법은?
A. 노안수술을 고려하는 경우 안과 선택을 위해 먼저 관련한 수술 경험이 충분한 곳인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안라식, 노안렌즈삽입술, 백내장과 노안을 함께 개선하는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까지 고난도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방법이기 때문인데요. 관련 수술 경험과 임상으로 축적된 기술력을 통해 개인별 눈 상태에 가장 적합하고 안전한 방법으로 수술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개인의 직업, 취미, 생활패턴 등 라이프스타일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술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곳이 좋겠습니다.

두 번째는 노안이 발생하는 시기에는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망막 질환이 동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정확하고 정밀한 검사가 가능한 곳이면서 망막 및 시신경 등의 안 질환 치료까지 함께 가능한 곳이 좋습니다.

세 번째는 수술 후 지속적인 검진 및 관리가 가능한 안과를 선택해야 합니다. 수술 후 경과가 좋지 못하거나 부작용이 우려되는 경우라면 신속한 대응 및 부작용까지 관리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춘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저작권자(c)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