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해주사 맞기 전 꼭 알아야 할 정보

김선영 기자 2024.06.20 10:49

의료진으로부터 부작용·효과 정보 충분히 제공 받아야

지방분해주사가 명확한 시술 효과가 있다고 판단할 만한 근거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지방분해주사 안전성·효과성 평가 결과다. 지방분해주사는 뱃살·옆구리살·허벅지 등 신체 부위에 국소적으로 축적된 지방을 제거하기 위해 피하지방층에 가스 또는 약물을 주사하는 시술이다. 한국보건의료원의 대국민 정보문을 바탕으로 지방분해주사의 효과·안전성에 관한 주요 정보를 정리했다.


1. 지방분해주사란 뭔가.
지방분해주사는 뱃살·옆구리살·허벅지·팔뚝·이중 턱 등 신체 각 부위에 국소적으로 축적된 지방을 제거하기 위해 피하지방층에 가스 또는 약물을 주사하는 비수술적 방법이다. 가스를 주입하는 방법은 카복시테라피라고 부르고 약물을 주입할 경우 메조테라피, 다이어트 주사, 윤곽 주사, 조각 주사, 비만 주사 또는 주사하는 약품 이름을 딴 ‘OO 주사’ 등으로 다양하게 불린다.

2. 주요 성분은 뭔가.
가스를 주입하는 카복시테라피는 액화 이산화탄소를 주입하고 약물을 주입할 땐 지방 분해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약품이 쓰인다. 과거엔 PPC라고 불리는 포스파티딜콜린 주사제를 많이 썼으나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가 취소돼 현재 국내에선 사용되지 않는다. DCA(디옥시콜릭애씨드), GPC, 아미노필린, 스테로이드, 카페인, 히알루로니다제, 카르니틴, 이솝틴, 비타민D, 저장성 용액 등 다양한 주사제가 이용된다. 실제 약물의 배합 비율이나 용량, 주사 주기와 횟수는 명확하게 정해진 바가 없다.

3. 효과는 어느 정도인가.
지방분해주사 효과와 관련해선 이견이 있다. 현재까지 보고된 문헌을 면밀하게 검토한 결과, 지방분해주사 이후에 명확한 지방 감소 효과가 있다고 판단하긴 어려웠다.

4. 지방분해주사는 안전한가.
주사 부위에 통증이나 발적, 멍, 부기가 발생할 수 있지만 오래가지 않는다. 그러나 드물게 균 감염이나 피부 괴사, 이물육아종, 중환자실 집중 치료가 필요한 수준의 급성 중독 반응, 약물 두드러기 반응 같은 심각한 사례가 보고되기도 한다. 시술 환경이나 시술자의 숙련도, 경험치와 관련해 감염·혈종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사용 약물에 의한 두드러기 반응이나 조직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다른 체형 교정 시술과 병합해 이뤄진 경우도 많아 시술받을 때 주의해야 한다.

5. 주사를 맞기 전 확인할 사항은 뭔가.
신체의 국소 지방 제거를 위한 지방분해주사는 의학적 필요성보다 외모 개선 목적을 위한 개인의 선택 영역이다. 현재 지방분해주사는 약제의 종류나 배합 비율, 부위별 용량, 횟수, 주기에 대한 명확한 기준 없이 의사 개인의 경험과 판단에 따라 시행된다. 지방분해주사를 고려한다면 부작용·효과에 대한 정보를 의료진으로부터 충분히 제공 받은 후 신중하게 시술 여부를 결정하길 권한다.
 
 
 
<저작권자(c)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