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환자, 코골이 지나치면 안 되는 이유

이민영 기자 2022.01.14 10:14

10명 중 3명 수면무호흡증, 혈압 조절 안 돼 ‘위험’

추운 환경에 노출되면 건강한 사람도 기온이 1도씩 떨어질 때마다 혈압이 0.2~0.3㎜Hg 올라간다. 혈관 벽이 수축하면서 혈압이 올라간다.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피부 혈관이 수축하면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특히 잠에서 막 깨어난 아침에는 더 위험하다.

인천성모병원 심장혈관내과 이동재 교수는 “겨울철 찬바람이 불고 일교차가 심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질환은 고혈압이다”며 “뇌출혈·뇌경색·심근경색 등 고혈압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은 10월부터 늘기 시작해 1~2월에 가장 많이 나타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겨울철 고혈압 환자가 기억해야 할 건강관리법을 짚어본다.
 

1. 모자 챙기고 운동은 실내에서

추위에 따른 혈압 상승은 활동량이 적은 밤보다 많이 움직이는 낮에 많다. 특히 노인과 마른 체형에서 자주 관찰된다. 고혈압 환자가 실내외 온도 차에 의한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온 유지가 중요하다. 외출할 때 따뜻한 외투는 물론 모자·장갑·목도리를 챙긴다. 기온이 급격히 떨어진 날에는 실외운동은 삼가고 실내운동으로 대신한다. 실외운동을 꼭 해야 한다면 이른 아침보다는 기온이 상승한 낮에 하는 게 혈압 상승을 피하는 방법이다.
 

2. 하루 3잔 습관성 음주 위험

음주도 조심해야 한다. 이 교수는 “하루 2잔 이하의 음주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는 연구결과가 있긴 하지만, 고혈압 환자에게 이보다 많은 양의 술은 ‘독주’가 될 수 있다”며 “하루 3잔 이상을 습관적으로 마시면 혈압이 상승하고, 심근경색증·뇌졸중·심부전·부정맥 등을 부추겨 결국 사망률이 증가한다”고 경고했다. 이어 “반대로 술을 마시던 사람이 금주하면 수축기 혈압은 3~4㎜Hg, 확장기 혈압은 2㎜Hg 정도 떨어진다. 이렇게 되면 심혈관질환 발생은 6%, 뇌졸중 발생은 15% 각각 줄어든다”고 했다.
 

3. 코골이 습관 지나치지 말기  

코골이도 그냥 지나쳐선 안 된다. 고혈압 환자가 코를 곤다면 단순히 소음을 일으키는 수면 습관으로 치부하지 말아야 한다. 코골이 중 30%는 10초 이상 숨이 멎는 수면무호흡증을 일으켜 피로·두통·집중력 저하로 이어진다. 또 만성적인 산소 부족으로 심장과 폐에 부담을 줘 고혈압·부정맥 등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기도 한다. 코골이는 비만하거나 목이 굵고 짧은 체형에서 많이 나타난다. 여성은 중년까지 남성보다 코 고는 빈도가 낮지만, 폐경기 이후에는 비슷해진다.
 

특히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고혈압 환자는 혈압약의 치료 효과가 작거나 없다는 보고도 있다. 실제 혈압 조절이 잘되지 않는 고혈압 환자 중 남자 96%, 여자 65%가 수면무호흡증이라는 연구결과도 있다. 50세 이하 고혈압 환자 중 약물치료의 효과가 작다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야 한다. 코골이는 체중 감량에 따른 기도 확보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고, 금주·금연·수면 자세 개선(엎드리거나 옆으로) 등도 코골이를 줄인다. 이민영 기자 lee.minyoung@joongang.co.kr

 

<저작권자(c)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